메뉴

문재인 대통령, 한국판 뉴딜 격려 오찬 간담회

 

미디어라이프 중부신문 이종인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한국판 뉴딜 관련 민간분야 유공자와 전문가를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 간담회를 개최했다.


오늘 간담회는 한국판 뉴딜과 관련한 현장 경험담을 직접 듣고 성공사례를 공유하며 성과를 정리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한국판 뉴딜은 Bloomberg 등의 해외 언론과 IMF 등의 국제기구에서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성장동력 선제 대비와 포용성 회복대책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으며, 이제 한국판 뉴딜은 세계 보편적 정책 방향”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홍 부총리는 2020년 7월 문재인 대통령의 ‘한국판 뉴딜은 포스트코로나 시대 새로운 100년의 설계’라는 발언을 상기하며, “한국판 뉴딜은 디지털 강국, 그린 강국, 포용국가 완성을 위한 미래투자로, 다음 정부에서도 지속해 나가야 하며, 정부·민간·지역이 3인 4각 경주처럼 합심해서 진행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강태선 BYN 블랙야크 회장은 페트병을 재활용해서 아웃도어 기능까지 갖춘 패션 상품의 시장화에 성공한 경험을 공유하며, 한국판 뉴딜은 우리가 가야 할 길, 가지 않으면 안 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장혁재 연세대 교수는 지능형 응급 의료 시스템인 ‘AI 앰뷸런스’ 개발 경험을 공유했고, 구재회 고등기술연구원연구조합 연구위원은 폐플라스틱 화학적 재활용 사업을 추진하여 탄소중립 정책에 기여한 바를 설명했습니다. 이종혁 SK지오센트릭 부사장은 국내 재활용 시장을 위한 생태계가 갖춰져야 한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퇴임 후에도 한국판 뉴딜을 홍보하는 인플루언서 역할을 해 달라고 제안했다.


이병희 한국노동연구원 선인연구위원은 고용안전망 구축, 전 국민 고용보험, 국민취업 제도 등의 고용정책 방향을 설명한 후, 한국형 실업부조가 계속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정책적 노력을 계속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윤석원 테스트웍스 대표이사는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회사를 운영하고 있는데 디지털 뉴딜로 큰 도움을 받았으며, 회사에 장애인과 경력 단절 여성을 다수 고용하여 포용국가의 구현에도 발을 맞추고 있다고 말했다.


정복화 영광풍력발전 대표는 영광풍력은 육상과 해상 풍력이 어우러진 복합형 풍력단지로, 지역 주민과 이익 공유를 하는 지역사회 상생 모델이라는 점을 설명했다. 이승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2030 국가온실가스 로드맵과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구축에 기여한 경험을 공유했다.


문재도 수소융합얼라이언스 회장은 우리나라는 수소산업의 테스트베드로, 국제적으로 볼 때 수소경제가 작년에는 비전과 전략 차원이었다면 올해는 구체적인 프로젝트 착수가 많아, 비전을 액션으로 전환시키는 단계라고 할 수 있으며, 우리나라가 LNG 선박 분야와 마찬가지로 수소 운반선과 수소 추진선에서 우뚝 설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양윤정 사회적협동조합 이유 이사장은 장애인을 위한 자동배차·승차 플랫폼 등 교통약자용 교통수단을 기획하고 개발한 과정에 대해 설명했고, 류익희 자동차안전연구원 원장은 우리나라 최초의 자율주행 실험단지인 경기도 화성의 K-City 운영에 대해 설명했다. 박민원 창원대 교수는 창원 스마트그린산단 핵심사업을 기획 제안하면서 스마트그린산단을 전국적으로 확산시킨 경과를 설명했다.


오찬 간담회에 함께한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한정애 환경부 장관,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유은혜 사회부총리,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은 각 부처에서 한국판 뉴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마무리 발언을 통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참석자들의 말씀을 들어보면 한국 사회에 선한 의지로 공동선을 위해 노력하고 성과를 내주시는 분들이 참 많다. 그런 분들의 노력 덕분에 우리 사회가 점점 더 사람 살만한 세상이 되어 간다고 생각한다. 디지털·그린·휴먼·지역균형까지 포함하는 한국판 뉴딜에서 선구적인 역할을 해 주시고 성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주어서 다시 한번 감사하다. 디지털·그린 뉴딜 분야는 민간 기업들이 주도해 나가야 하지만 지역과 민간의 역량만으로는 앞서가기 쉽지 않으므로, 정부가 강력하게 지원해야 될 것이라 생각한다. 다른 나라들도 디지털·그린 뉴딜 분야에서 정부가 총력 지원해서 시대의 흐름에 앞서나가려고 노력하고 있다. 우리가 한국판 뉴딜이라는 방향은 잘 잡았고, 한참 가속도가 붙을 무렵에 정부가 교체되지만, 다음 정부가 이 방향성을 이어받아 선도국가가 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정책의 포장은 바꿀지 몰라도 내용적으로는 정책적 노력을 지속해 나가도록 다음 정부와 긴밀하게 협력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