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2022년 통계데이터 분석·활용대회 개최

"데이터야! 나랑 깐부 할래?"

 

미디어라이프 중부신문 이도경 기자 | 통계청은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2022년 통계데이터 분석·활용대회"를 5월 25일부터 7월 27일까지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자료 연계·분석을 통해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것으로 통계데이터센터 방문 분석 이외에도 온라인 분석을 비대면 방식으로 지원하여 이용자의 데이터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였다.


   참가 신청은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가능하며 개인 혹은 팀(3명 이하) 단위로 신청하면 되고, 센터에서 제공하는 자료 등을 활용하여 심층분석, 정책 방향 제시, 창업아이디어 등 결과물을 제출하면 된다.


   신청 기간은 5월 25일부터 6월 21일까지이며 최종 결과물은 7월 27일까지 통계데이터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제출해야 하고, 응모 분야는 ① 분석보고서와 ② 포스터 분야로 구분하여 실시한다.


   심사평가는 적극행정 및 정부혁신 차원에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국민의견을 수렴하는 국민참여형으로 진행하며 우수작품에 대해서는 통계청장상(7팀), 한국통계진흥원장상(6팀)과 시상금을 수여한다.


 통계데이터센터에서는 통계등록부, 사업장 기초 DB 등 행정통계자료와 통계조사 원자료에서 오류를 수정한 통계별 마이크로데이터, 통신·카드 회사로부터 구매한 민간데이터 등 다양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통계데이터센터 홈페이지와 각 지역센터 및 한국통계진흥원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한훈 통계청장은 ""2022년 통계데이터 분석·활용대회" 가 데이터 활용문화 정착과 가치를 제고하는 디딤돌이 될 것”이라면서


 "많은 분이 대회에 참가하여 다양한 고품질 데이터를 자유롭게 활용하고 분석하여 데이터와 좀 더 친밀해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