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제71주년 용문산 대첩 전승 기념행사 가평군에서 열려

 

미디어라이프 중부신문 이종인 기자 | 6.25전쟁 당시 한국전 최대승리로 기억되는 용문산대첩 전승 기념행사가 25일 가평군 설악면에 위치한 용문산 전투 전적비에서 열렸다.


올해 71주년 기념행사에는 김성기 가평군수, 박정택 제6보병사단장을 비롯한 전제현 용문산전우회장 및 6·25 참전용사, 각급 기관·단체장, 군 장병, 학생, 지역주민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헌화 및 분향, 전투약사 보고, 기념사, 유공자 표창, 승리의 노래 제창 등으로 진행됐으며, 참석자들은 참전용사들이 자유와 평화를 위해 흘린 피와 땀과 눈물이 헛되지 않도록 안보의식 강화를 다짐했다.


용문산 전투는 1951년 5월, 6·25전쟁 당시 춘계 대공세를 맞아 물밀 듯 밀려오는 중공군 3개 사단과 혈투를 벌여 국군 최대의 승리를 거둔 전투다. 당시 6사단 용사들은 결사(決死)라는 글자를 철모에 새기고 사투를 벌여 2만여 명에 달하는 중공군을 격멸시키고 주요장비를 노획하는 전과를 거뒀다. 이 전투는 중공군 주력부대를 격멸함으로써 한수 이남으로의 진출을 저지하고 국군에게 승리에 대한 자신감과 전투력을 상승시켜 한국을 포기하려던 UN군에게 공세의 계기를 마련하기도 하였다.


특히 휴전을 거부하던 적이 휴전을 제의하지 않으면 안 될 만큼 막대한 손실을 보아 6·25전쟁의 명암을 가르는 분수령이 됐고 전선을 현재의 휴전선상으로 북상시키는 결정적 계기를 마련한 전투로 평가 되고 있다.


사방에서 밀어닥치는 중공군의 인해전술을 물 샐 틈 없는 방어로 제압한 당시 전투는 미 육군사관학교 전술 교범에도 사주방어(All-round Defense)의 신화로 소개되고 있기도 하다.


용문산 전투전적비는 순국한 6사단 장병들을 추모하고 전승을 기념함은 물론 호국정신을 함양하고자 1997년 6월 가평군민과 6사단 장병, 용문산 전우회원 등의 성금으로 건립됐다.


전적비는 높이 19.51m(용문산 전투 년도 상징), 폭 19.50m(6·25 발발 연도를 나타냄) 규모로 사주방어를 뜻하는 4명의 청성 군인 동상을 비롯하여 무궁화 꽃, 전투 약사, 헌시 등이 음각되어 있으며, 전적비 내부는 국내 전적비로는 유일하게 작전 중 산화한 장교 8명, 사병 322명, 종군자 2명 등 332명의 호국영령의 위패가 봉안되어 있다.


김성기 가평군수는 기념사를 통해 "용문산 대첩은 6사단 청성부대 참전용사들의 고귀한 희생으로 이룩한 전과로서, 이를 기리기 위하여 건립한 용문산 전투전적비의 역사적 교훈을 잊지 않고 계승하여 대한민국의 희망찬 미래를 함께 해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이날 행사를 주관한 박정택 제6보병사단장 사단장은 "대한민국을 수호하기 위해 장렬히 산화하신 선배 전우들의 숭고한 애국애족정신을 잊지 않고 조국의 장유와 평화를 지켜나가겠다”고 말하며 행사를 위해 아낌없이 지원한 용문산전우회장을 비롯한 가평군청, 경기북부보훈지청에 감사인사를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