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3D 푸드 프린팅 연구장비 ‘푸디안 프로’ 개발 성공

-다수·다층의 소재를 적층할 수 있는 객체인식 및 높이인식 센서 기능
-미래 식품산업 및 기능성 식품 연구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

 

미디어라이프 중부신문 이도경 기자 | 3D 푸드 프린팅 솔루션 기업 ㈜탑테이블(대표 유현주)은 최근 연구용 3D 푸드 프린팅 장비인 ‘푸디안(Foodian) 프로’를 출시했다.


3D 푸드 프린팅은 식재료를 ‘인쇄적성(Printability)값’을 갖도록 소재화하여 다양한 디자인과 질감을 구현할 수 있다. 영양소 등을 조절하여 개인별 맞춤형 제공을 할 수 있는 대표적인 푸드테크 기술이다.


‘푸디안 프로’는 다수·다층의 소재를 적층할 수 있는 객체인식 및 높이인식 센서 기능을 탑재하고 있고, 수동/자동 실행이 가능하다. 또한, 다섯 종류의 푸드 잉크를 출력할 수 있는 카트리지를 장착하고 있으며, 사용자 편리성을 고려한 고도화된 UX/UI 디스플레이를 제공한다.


 

최근 해외에서는 건강식품산업분야에서 3D 푸드 프린팅을 활용한 개인맞춤형 식단, 메디푸드, 고령친화식 등의 연구 등이 활발히 진행 중이다. 독일ž네덜란드ž덴마크ž이탈리아ž오스트리아 등 유럽 5개국은 기업 14곳과 손잡고 개인별 맞춤식 식단 프로젝트인 ‘퍼포먼스’를 2012년에 시작했다. 독일 브레머하펜에 있는 바이오준(Biozoon)은 식품 재구성을 통해 맛, 영양, 모양 등 개인이 원하는 맞춤형 고령친화식단을 연구 중이다.


또한, 친환경, 건강, 동물복지 등의 이슈로 미래 식품 산업으로 주목받는 대체육 분야에 `3D 프린팅'을 통한 제조 기술이 각광받고 있다. 미국 실리콘밸리 다음으로 대체육 개발 업체들이 많은 이스라엘에서는 리디파인 미트(Redefine Meat) 식물 기반 단백질로 3D 프린팅 식물육 스테이크를 개발하고 있다. 식물 기반 3D 프린팅 대체육 개발업체인 세이버이트(SavorEat)도 6분 안에 최대 8개의 버거를 만들 수 있는 3D 프린팅 기기를 2년 내 상용화를 목표로 개발하고 있다.


3D 푸드 프린팅은 환경보호의 측면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유엔세계식량계획(WFP)에 따르면 연간 1조 달러(약 1183조원) 어치의 음식이 버려진다. ‘업프린팅 푸드’는 남거나 사용하지 않는 식재료를 활용해 3D 프린팅으로 재구성해 버려지는 식량을 획기적으로 줄이거나 재사용하고 있다. 동아제약은 국내 최초로 차세대 핵심 기술 ‘3D 프린팅’을 융합한 환자 맞춤 의약품 개발에 나선다.


이처럼 식품부터 제약에 이르기까지 3D 푸드 프린팅은 ‘맞춤형(Customization)’, ‘디지털 헬스캐어(Digital Healthcare)’ 전 영역에 걸쳐 미국, 유럽 등 해외 각지에서 활발하게 연구 및 기술 상용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탑테이블이 이번에 출시한 ‘푸디안 프로’는 국내 3D 푸드 프린팅 기술 분야에 새로운 가능성을 연 것으로 푸드 프린팅을 활용한 미래 식품산업 및 기능성 식품 연구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탑테이블은 현재까지 푸디안 듀오, 푸디안 베이직, 푸디안 프로 등 총 3대의 3D 프린터를 개발했다. 푸디안 베이직은 보급형, 푸디안_프로는 전문 연구용이다. ㈜탑테이블은 장비 개발 외에도 식품 소재 가공기술 및 데이터베이스 구축에도 자원을 투입하고 있다. 인공지능과 연계해 인쇄성공률 예측을 가능케 하는 모델 개발을 위해서다. 또한, ㈜탑테이블은 서울대학교 병원, 경희대학교 의학영양학과 등과 함께 3D 푸드 프린팅을 활용한 고령 친화 식단 및 맞춤형 영양제 제공 시스템에 대한 공동 연구도 진행 중이다.


㈜탑테이블은 2017년 농림축산부 농식품 창업·벤처 R&D 사업 업체에 선정되었고, 2019년엔 서울 융복합 R&D 공간 입주를 위한 M-밸리 스타트업 하우스 입주사로 선정되었다. 인공지능 기반의 3D 푸드 프린팅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스마스서비스 ICT솔루션 개발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탑테이블 유현주 대표는 “3D 프린팅 기술의 적용 범위가 거의 모든 산업으로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3D 프린팅 기술에 대한 솔루션, 전문가 양성은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며 “탑테이블은 해당 분야에 선도적 역할을 하면서 3D 푸드 프린팅 기술을 절실히 필요로 하는 환자와 노인 등 취약계층을 위한 기술 및 식품 개발에도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위 사진을 클릭하면
회사 홈페이지로 연결됩니다.
https://toptabl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