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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교육지원청-김포시청,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학교로 찾아가는 폐자원 교환 캠페인' 운영

폐건전지, 투명페트병, 종이팩 수거 및 새 건전지, 친환경 물품 등으로 교환

미디어라이프 중부신문 이종인 기자 | 경기도김포교육지원청은 학생들의 탄소중립 실천 역량을 높이고 자원 순환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김포시청 자원순환과와 협력하여 ‘2025 학교로 찾아가는 폐자원 분리배출 캠페인 및 교환 사업’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2025년 12월 중, 관내 유치원 및 초·중학교 20교를 대상으로 실시되며, 김포시청 자원순환과와 김포교육지원청 관계자가 신청 학교를 직접 방문해 폐자원을 수거하고, 이를 새 상품이나 친환경 물품으로 교환해 주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주요 교환 품목 및 기준은 다음과 같다. 폐건전지는 20개당 새 건전지 3개 또는 종량제봉투(20L 1매 또는 10L 2매)로 교환되며, 투명페트병은 개수에 따라 라벨 제거기, 대나무 칫솔, 분리배출 가방(장바구니), 고체치약 등 단계별 친환경 물품이 제공된다. 또한 종이팩(우유팩·두유팩 등)은 1kg당 화장지 1롤로 교환된다. 이번 사업은 학생들이 가정과 학교에서 배출되는 폐자원을 직접 모으고 교환하는 과정을 체험함으로써, 올바른 분리배출 습관을 형성하고 자원 재활용의 중요성을 체감할 수 있도록 기획

파주교육지원청, 모두 함께 하는 Hi Together 하이러닝 학습공동체 활동 공유회 운영

교사 주도의 하이러닝 활용 학생 맞춤형 교육 학습공동체 활동 공유

미디어라이프 중부신문 이종인 기자 | 경기도파주교육지원청은 12월 17일 'Hi Together 하이러닝 학습공동체 활동 공유회'를 운영했다. 이번 공유회에서는 교사 주도의 학습공동체 운영을 통하여 탐색한 인공지능 기반 교수-학습 플랫폼 ‘하이러닝’의 현장 활용 역량 강화 방안과 고도화된 하이러닝 기능 및 콘텐츠 활용 방안의 탐구 결과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파주교육지원청 하이러닝 학습공동체는 ▶하이러닝 활용 초등교육과 탐구 수업 공동체 ▶교-수-평 일체화를 통한 하이러닝 교실 ON ▶하이러닝 타고 훨훨 나는 우리!(하이 훨훨) ▶운광‘함께 하이러닝, 함께 성장’ 디지털 기반 학생 맞춤 교육과정 연구 공동체 ▶하이오름 T(teaching)-Lab ▶하이러닝 활용 개념기반 DEEP-탐구수업공동체 ▶AI 활용 깊이 있는 HiB ▶다율 러닝메이트(LearningMate) ▶하이러닝 활용 기초 탐구 수업 공동체 ▶하이러닝 활용 디지털 리터러시 수업 공동체 ▶고교학점제를 대비한 하이러닝 활용 학습공동체 ▶다함께 하이러닝 실천 공동체 ▶하이러닝 활용 음악과 탐구수업 공동체의 총 13개의 학습공동체가 운영되어 활동 결과를 공유

안산교육지원청, '데이터와 관계가 들려주는 학교 이야기' 교원 대상 명사 특강 개최

AI 시대 교육문화의 변화를 함께 읽고, 건강한 소통을 모색하는 자리

미디어라이프 중부신문 이종인 기자 | 경기도안산교육지원청은 12월 17일과 18일 이틀간 안산교육지원청 동행관 2층 한마음홀에서 관내 유·초·중·고 및 특수학교 교원을 대상으로 ‘2025 데이터와 관계가 들려주는 학교 이야기’ 명사 특강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강연회는 교원이 존경받고 교육활동이 보호되는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AI 시대 교육환경 변화와 건강한 소통 방식을 함께 모색하는 교원 마음 회복 프로그램이다. 1일차에는 빅데이터 전문가인 송길영 작가를 초청해 ‘AI 시대, 교육문화의 변화’를 주제로 시대 변화의 큰 흐름, 학생과 사회 트랜드 분석, 교원이 가져야 할 시선 확장 포인트 등을 다룬다. 강연 후에는 ‘작가에게 묻는다’ 순서를 통해 교원들이 현장에서 느끼는 고민과 질문을 직접 나누는 대화 시간이 이어진다. 2일차에는 리플러스인간연구소 박재연 소장이 ‘관계와 소통이 지켜주는 교육활동’을 주제로 교실 내 갈등을 예방하는 대화법, 학부모와의 소통 전략, 교원의 정서 회복을 돕는 실천 팁 등을 제시한다. 강연 이후에는 강사와의 대화를 통해 교사들이 자신의 사례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소통 방법을 모색하는 시

안산교육지원청, 환경·생태교육 활성화를 위한 안산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 도시숲센터와 업무협약 체결

학교와 지역이 함께 만드는 안산의 녹색 미래

미디어라이프 중부신문 이종인 기자 | 경기도안산교육지원청은 12월 17일 안산교육지원청 동행관에서 안산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과 도시숲센터와 각각 환경·생태교육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환경 및 기후위기 대응, 탄소중립 실현을 공동의 과제로 인식하고, 학교 교육과 지역의 생태·환경 자원을 연계한 지속가능한 교육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재생에너지와 도시숲이라는 지역의 특색 있는 자원을 교육과정과 연결함으로써, 학생들이 삶 속에서 환경 문제를 이해하고 실천하는 생태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목적이 있다. 협약에 따라 안산교육지원청은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환경·생태교육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행정·제도적 지원을 총괄한다. 안산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은 햇빛발전 기반 재생에너지 교육 자원 제공과 햇빛장학생 장학사업을 통해 학생들의 환경 실천 역량을 지원하며, 도시숲센터는 도시숲을 활용한 체험 중심 생태·환경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협력 사업의 실질적 실행을 담당한다 특히 이번 협약을 계기로 ▲도시숲 기반 생태·환경교육 프로그램 운영 ▲기후위기 대응 및

안성교육지원청, 중대재해 예방 업무 담당자 교육 실시

학교 현장 안전관리 역량 강화로 사고 예방 체계 다져

미디어라이프 중부신문 이종인 기자 | 안성교육지원청은 12월 18일, 관내 중대재해 예방 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2025년 중대해재 예방 업무 담당자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관내 학교와 교육행정기관에서 중대재해 예방 업무를 담당하는 주무관 등 약 1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중대재해 예방에 대한 주체적인 책임 의식을 높이고, 현장 중심의 능동적인 안전보건 관리 체계를 안정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교육지원청 산업재해예방 업무 담당자의 직강으로 진행됐으며, ▲중대재해처벌법에 따른 기관별 이행 사항 ▲중대재해 발생 시 단계별 대응 절차 ▲밀폐 공간 작업 시 안전작업 매뉴얼 등 학교 현장에서 반드시 알고 실천해야 할 내용을 실제 사례 중심으로 안내했다. 특히 이번 교육에서는 사고 발생 시 초기 대응의 중요성과 업무 담당자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짚어, 현장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구성했다. 김상범 안성교육지원청 행정과장은 “중대재해 예방은 무엇보다 업무 담당자들이 안전보건 매뉴얼을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현장에 꾸준히 적용하는 데서 시작된다”며, “앞

안성교육지원청, 교사 공동 저자 프로젝트 출판 공유회 개최

치유로 쓰고, 성장으로 펴내며, 공유로 이어가는 교사의 기록

미디어라이프 중부신문 이종인 기자 | 안성교육지원청 교권보호지원센터는 12월 17일 안성 지역 행사장에서 ‘교사 공동 저자 프로젝트 출판 공유회’를 개최했다. 이번 출판 공유회는 ‘2025 안성교권보호지원센터 힐링성장프로그램’의 하나로 추진된 '성장과 힐링의 교사 공동저자 프로젝트'에 참여한 교원 21명의 공저 출판을 기념하고, 집필 과정과 책에 담긴 의미를 함께 나누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 참여한 교원들은 책쓰기를 통해 자신의 교육 경험과 감정을 되돌아보고, 교사로서 겪은 어려움과 마음의 상처를 글로 표현하며 스스로를 회복해 가는 과정을 공유했다. 이 과정은 개인의 심리적 회복을 넘어, 교육활동을 다시 바라보는 힘과 성장의 계기가 됐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더했다. 이날 출판 공유회에서는 평택 교원 오케스트라 단원 8명이 플루트 연주로 축하 공연을 선보여, 교원들의 출판을 축하하고 행사에 따뜻한 분위기와 울림을 더했다. 프로젝트에 참여한 한 교원은 “프로젝트와 출판 공유회를 통해 교사로서의 경험을 글로 풀어내며 스스로를 돌볼 수 있었고, 다시 교육 현장으로 나아갈 용기와 힘을 얻었다”고 소감을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 ‘찾아가는 천체관측 멘토링’통해 천문교육 지원

관내 초·중·고등학교 41개교 대상 1:1 멘토링

미디어라이프 중부신문 이종인 기자 |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이 도내 초ㆍ중ㆍ고등학교 41개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천체관측 멘토링’ 사업을 운영했다. 11월 18일부터 12월 18일까지 운영된 이번 프로그램은 사전신청을 통해 학교의 구체적인 요청사항 확인 후 개별 학교 맞춤형으로 진행됐다. 프로그램은 학교에서 보유하고 있으나 활용이 어려운 천체관측 장비의 실질적인 사용법 및 수업 활용법을 1:1 멘토링을 통해 장비 활용 능력 향상 및 수업활용을 지원했다. 특히 지구과학 전공교사가 없는 초ㆍ중ㆍ고등학교와 천문관측 교육 경험이 부족하거나 장비 조작이 익숙하지 않은 학교들의 요청에 따라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의 전문 멘토 강사들이 맞춤형 지도를 제공했다. ‘찾아가는 천체관측 멘토링’의 주요 프로그램은 ▲학교 보유 망원경 및 관측 장비의 설치, 세팅, 운용 방법 실습 ▲천체관측 수업 운영 전략 및 커리큘럼 설계 방법 안내 ▲학교 환경에 맞는 관측 운영 방법 제공 ▲실제 관측을 위한 장비 오류 점검 및 사용 방법 공유 등이다. 멘토링에 참여한 교사들은 “망원경의 구조와 원리를 상세하게 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