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소벤처기업부, 한국인의 맛과 멋, 뉴욕을 사로잡다

케이(K)상표(브랜드) 박람회(엑스포) 인(in) 뉴욕(NYC)

 

미디어라이프 중부신문 이종인 기자 | 중소벤처기업부는 9월 20일부터 21일 양일간 뉴욕 맨해튼 Pier 17에서 ‘케이(K)상표(브랜드) 박람회(엑스포)’를 개최했다.


이번 박람회(엑스포)는 중소벤처기업부와 롯데홈쇼핑을 비롯한 롯데 유통 6개사가 해외 구매자(바이어) 발굴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 120개사를 해외 유통업체와 연결시키고,대기업의 홍보 경로(채널)을 활용해 우리나라 우수 제품을 널리 알리기 위해 마련한 상생 프로그램이다.


특히, 일상적유행(엔데믹)을 맞아 우리 중소기업들이 미국 현지에서 대대적인 마케팅을 펼친 것으로 많은 관심이 집중됐다.


이번 케이(K)상표(브랜드) 박람회(엑스포)는 세계인의 입맛을 홀린 ‘케이(K)음식(푸드)’와 케이(K)팝, 케이(K)콘텐츠 등 한류를 바탕으로 급성장한 ‘케이(K)미용(뷰티)’ 등 유망 품목을 구매자(바이어)에게 알리는 계기가 됐다.


[수출상담회, 전시 홍보관]


먼저, 중소벤처기업부는 수출 중소기업 70개사와 글로벌 구매자(바이어) 140명을 사전에 연계(매칭)하여 1:1 수출 상담회를 개최했다.


현장에 참석한 70개사 외에 나머지 한국에서 온라인으로 참여한 50개사도 구매 상담에 참여하는 등 온·현실공간(오프라인)에서 글로벌 구매자(바이어)의 큰 관심을 받았다.


또한 제품을 홍보하고 시연하기 위해 120개 제품 전시 홍보관도 구성했다.


음식(푸드)구역(존)과 미용(뷰티)구역(존)으로 구성된 홍보관에서는 전시 제품에 상세소개 쪽(페이지)와 구매자(바이어) 설문 쪽(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는 큐알(QR)코드를 삽입하여 구매자(바이어)가 관심있는 기업과 온라인으로 상담을 진행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바로요리세트(밀키트) 제조업체인 ‘프레시지’는 소상공인 ‘춘천 샘밭막국수’를 간편 조리식품으로 재탄생시켰다.


미국 유명 햄버거 가맹점(프랜차이즈) ‘쉐이크쉑’에서 ‘고추장 치킨 버거’를 한정판으로 출시했을 만큼, 고추장이 건강식품으로서 세계적으로 인기가 높아지면서 현장의 많은 구매자(바이어)들이 프레시지 제품에 큰 관심을 쏟기도 했다.


[이벤트]


‘케이(K)음식(푸드) 쿠킹쇼’에서는 최현석 셰프가 ‘해여름’의 트러플 소금을 사용하여 ‘쇠고기 두부 볶음’을 선보였다.


‘해여름’은 전직 모 방송사의 맛기행 피디(PD)가 창업한 기업으로, 13년간 숙성 천일염을 생산하다 프리미엄 트러플 소금을 개발했는데, 현장의 많은 구매자(바이어)들이 수출계약을 긍정적으로 검토했다.


이 밖에도 중소벤처기업부는 롯데홈쇼핑과 함께 현지 영향력자(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케이(K)상표(브랜드) 홍보 콘텐츠를 제작해 유튜브로 송출하고, 국내에서 인기를 끌었던 특대형 ‘어메이징 벨리곰’을 설치하여 뉴욕 시민들의 이목을 끌기도 했다.


이영 장관은 “전 세계 패션, 미용(뷰티), 음식(푸드) 등 문화의 중심인 뉴욕 현지에서 케이(K)상표(브랜드) 박람회(엑스포)를 통해 대한민국이 주도하는 최신 유행(트렌드)을 홍보할 수 있어 뜻깊었고, 유망 소비재 중소기업에 대한 국제(글로벌) 구매자(바이어)들의 뜨거운 현지 반응을 체감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앞으로도 미국뿐만 아니라 우리 수출 중소기업의 세계(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중소벤처기업부는 아낌없는 지원을 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