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부천시건강가정지원센터, 복사골 가족 운동회 성료

가족 돌봄 품앗이의 의미를 깨닫는 시간

 

미디어라이프 중부신문 이종인 기자 | 부천시건강가정지원센터는 지난 1일 소사국민체육센터에서 약 260명의 73가족이 참여한 가운데 ‘복사골 가족 운동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KB국민은행 부천중앙로종합금융센터, NH농협은행 부천시지부, 부천여성청소년재단 및 유관기관 등의 물품 후원으로 진행된 이번 운동회는 부천시 특성을 담아 진달래, 벚꽃, 장미, 튤립 팀으로 나뉘어 가족들이 팀별로 협력하며 즐길 수 있도록 진행됐다.

 

1부에서는 사전 부스를 운영하여 가족사랑의 날 ‘추억의 뽑기 이벤트’, 판박이 체험 부스 등 다양한 가족 미션을 통해 가족 간의 유대감을 높일 수 있는 행사를 마련했으며, 2부에서는 여러 협동 게임과 체육 활동으로 가족들이 함께 화합하는 시간을 제공했다.

 

이미선 센터장은 “센터에서 처음 개최한 행사인 복사골 가족 운동회에 센터 내 품앗이 참여 가족과 일반 가족이 참여하여 공동양육 분위기를 조성하고 돌봄 문화를 확산하는 시간이었다”며 “오늘 운동회를 통해 부천시의 가족들이 함께 즐기며 소중한 추억을 쌓고, 육아 고충을 나눌 수 있는 이웃 간 네트워크 구축점의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센터에서 운영하는 ‘모두가족품앗이’와 ‘돌봄품앗이’는 2가족 이상이 1품이 되어 자녀를 함께 양육하는 활동으로, 참여 가족들에게 월마다 활동 지원금을 제공하고 있다.

 

부천여성청소년재단이 운영하는 부천시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는 지역 내 거주하고 있는 모든 시민을 대상으로 가족 문제를 예방하고 건강한 가정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 상담, 문화, 돌봄지원서비스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시는 부천시건강가정지원센터를 통해 관내 5개소의 육아나눔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자녀 돌봄을 위한 안전한 놀이공간 제공 및 부모 참여형 프로그램 운영, 육아돌봄 품앗이 활동 등을 통해 핵가족화로 약화된 가족 돌봄 기능을 보완하여 지역 중심의 양육 친화적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