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라이프 중부신문 이종인 기자 | 부천시가 주최하고 송내청소년센터가 주관하는 ‘제20회 청소년사회참여 팀프로젝트 나비효과 보고회’가 지난 9일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나비효과’는 청소년들이 지역사회와 학교에서 발견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나가는 프로젝트형 사회참여 청소년활동이다. 이번 보고회는 지난 5개월간 19개 팀, 123명이 참여해 이룬 성과를 발표하고 격려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부천YMCA 김기현 사무총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팀별 활동 보고와 전시, 체험 부스 운영, 축하 공연, 심사 및 시상식이 진행됐다.
부천YMCA 사무총장, 부천교육문화재단 이사, 부천교육청 장학사, 송내청소년센터 청년대표가 심사위원으로 참여해 청소년들의 활동 과정· 평가· 보고회 등의 기준으로 심사하여 수상팀을 선정했다.
이번 보고회에서는 부천시장상이 ‘모두를 위한 올바른 폐의약품 수거’로 활동한 ‘MS제약’과 ‘기후 위기의 심각성 알리기’의 ‘반달가슴곰’에게 수여됐으며, 경기도부천교육지원청교육장상은 ‘지속가능한 지구 환경 만들기’를 주제로 활동한 ‘위드어스’와 ‘전기 절약의 필요성 알리기’를 주제로 활동한 ‘파치리스’에게 돌아갔다.
부천YMCA 이사장상, 송내청소년센터장상 등 다양한 시상도 이어졌다.
특별히 올해는 부천교육문화재단에서 지역 사회 참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청소년들을 위한 ‘마중물 장학금’을 지원하여 참가팀 모두에게 장학금을 전달했다.
부천YMCA 이사장상
▲케미오틱(팀명)-인간과 환경에 좋은 분리수거를 하자(프로젝트명) ▲케미스틱- 신소재로 노후화된 지역사회 개선하기 ▲Green Trapper- 모기의 개체 수 감소를 촉구하기 위한 활동 ▲정명벅스-안티 식중독 ▲우리들의 발전소-ess전지를 활용하여 버려지는 에너지 사용하기 ▲소 물리에-부천시 열섬현상의 심각성과 해결방안 알리기
송내청소녀센터장상
▲바다구조대 옥토워즈-해양환경 보호활동 ▲좋은 음식 위대한 음식-인스턴트 줄이고 건강한 음식먹기 ▲생명에 물리다-고주파를 이용한 야생동물 퇴치기 건의 ▲원투피스-청소년 안전환경 조성 ▲바이오케미-화학물질의 심각성 조명 및 친환경 대체 화학물질 알리기 ▲보건시간-건강한 게임 문화 만들기 ▲버물리-일상 속 사람 및 동물의 안전을 위협하는 구조물 개선 ▲놓지마 평화-평화 알리기
이날 현장에는 다양한 전시와 체험 부스가 운영되어 지역주민이 청소년 사회참여 활동을 체험하고 함께할 수 있는 축제의 장이 됐다. 청소년들의 열정과 노력으로 이루어진 이번 보고회는 많은 사람에게 감동을 안겼다.
발표와 부스 활동이 끝나고, 당신의 감성을 노래하는 밴드 ‘감성밴드’의 축하 공연, 심사위원의 심사평, 부천YMCA 최순영 이사님의 격려사로 청소년들이 팀프로젝트 활동에 힘을 더해주셨고, 시상식을 마지막으로 제20회 청소년사회참여 팀프로젝트 보고회를 마쳤다.
부천YMCA 최순영 이사장은 “이번 나비효과 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이 자신의 성장을 경험하고 지역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계기가 됐을 것”이라며 “청소년들의 활동이 우리 사회에 변화를 이끄는 원동력이 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격려했다.
송내청소년센터 센터장은 “혼자가 아니라 팀으로 문제를 풀어가는 과정! 사회참여 팀프로젝트는 청소년들에게 연대와 주체성을 배우는 소중한 과정이며, 운영법인 부천YMCA와 부천시의 지속적인 지원이 있어 가능했고, 20회 나비효과에 참여한 청소년들에게 뜨거운 박수를 보낸다.”라고 응원했다.
송내청소년센터는 앞으로도 청소년 팀이 지속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며, 2025년 제21회 청소년사회참여 팀프로젝트 ‘나비효과’에 더 많은 청소년 팀의 참여를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