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고양특례시 덕양구 ‘산불 드론감시단’ 양성교육 실시

열화상 카메라 탑재된 드론 활용해 산불 감시체계 구축

 

미디어라이프 중부신문 이종인 기자 | 고양특례시 덕양구는 지난 13일 산불 드론감시단 양성을 위해 고양드론앵커센터 및 고양대덕드론비행장에서 ‘드론 조종자 양성교육’을 실시했다.

 

산불 드론감시단은 공무원 3명으로 구성돼 열화상 드론 1대를 운용하여 산림인접지에서의 소각행위를 계도 및 단속하는 등 적극적인 산불예방활동을 수행 중이다. 구는 산불 드론감시단의 인력 확대를 위해 이번 ‘드론 조종자 양성교육’을 추진했다.

 

덕양구는 열화상 카메라가 탑재된 드론을 활용하여 소각행위 계도 및 단속뿐만 아니라, 야간산불 발생 시 진화선 구축, 잔불 정리, 뒷불감시 등에 적극적으로 활용해 주야간 빈틈없는 산불 감시체계를 구축하여 산림재해 대응력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구 관계자는 “드론을 활용하여 산림인접지에서의 소각행위 등을 단속하고, 산불발생 시 열화상 카메라를 활용하여 신속하게 초동조치를 실시하겠다.”라며, “산불예방은 시민 모두의 협조가 필수적이니 적극 협조해 주시길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한편, 덕양구는 가을철 산불조심기간(11. 1. ~ 12. 15.) 동안 산불방지대책본부 운영하고 있다. 산불전문예방진화대원 25명을 동원하여 산불취약지 및 산림인접지 등에서의 소각행위 단속, 산불발생 모의훈련, 기동단속반 및 산불 드론감시단 운영, 산불예방 캠페인 등 적극적인 산불예방활동에 나서고 있다.